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르시시스트 란?

by ~~~~~하이글로시~~~~~ 2021. 4. 15.
반응형

나르시시스트란?

나르시시스트(Narcissist) 란? 

정상적인 경우 유아기 전 시점까지는 일반적으로 자기애(自己愛)가 강하다가 점차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정신학적으로는 사랑할 대상에서 거절 당하거나 사랑할 만한 대상이 없을때, 예를 들어 유아기를 지나 엄마나 이성이나 친구등 다른 대인관계로 뻗어가야할 정서적 단계에서 그 대상을 상실했을 경우 다시 유아기 때의 자신을 사랑하는 상태로 돌아가는 증상도 나르시시즘(narcissism)이라 칭합니다.

 

 

나르시시스트적 특성들

아래 항목에 세네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상담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싶다>

나르시시스트에 관한 도서 저자인 조셉 버고 심리학 박사는 자아도취가 대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스스로에 대해 이야기할것을 강요하고 자신들의 업적을 과장했다." 자신의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꾸며서 청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수 있습니다. 스스로 상사의 가장 신뢰할만한 조언자, 동네에서 가장 인기있는 이웃으로 자신을 꾸밀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자작극은 아주 사소한 거짓말로 변명하기도 쉬우며 당신의 이야기를 더 멋지게 해줍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더 위험한 목적을 달성시키죠. 당신이 실제로 그렇게 멋진 사람이 아니라는, 참을수 없는 공포로부터 당신을 멀어지게 만드는 이상향의 버전을 더욱 강화합니다.

 

<나서서 충고를 하는 습관이 있다>

물론 최고의 식당을 제안하거나 양육 방법에 대한 지혜를 공유함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들은 자기의 뛰어난 지식과 통찰력을 보여줄 기회를 포착하고있습니다. "자기애주의자들은 항상 자기 지식보다 더 잘 알고있습니다." 라고 버고는 말합니다. "그들은 모든 것에관한 정보를 알고있는것 같아보입니다. 같은 자리의 모든 사람들보다 정교하게 행동함으로써 부풀어진 자신감을 보강하죠."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

그리고 누군가 당신의 문자에 즉시 응답하지 않으면 좌절을 느낍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신의 욕구가 무엇이든 지금 당장 충족되길 원합니다. 자신들이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거의 자동적인 응답을 원하는 거죠. 그들이 의식을 하든 하지않든 그럴만한 자격이 있는 것처럼 살고 세상이 당신을 중심으로 돌아갈것을 기대합니다.

 

 

<야망에 한계가 없다>

어떤 목표를 겨냥하고 열심히 일하는것과는 다른 얘기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신에게 어떤 위대한 운명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거창한 가정은 고전적인 증상입니다. 자신이 특별하며 최상층에게만 허락되는 엘리트층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얼마나 더 강력해질지 얼마나 더 아름답고 풍부해질지 상상합니다. 그들은 또한 높은 지위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선호하며 이 배타적인 그룹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을 얕잡아보는 경향도 있습니다.

 

<끊임없이 경쟁한다>

나르시시스트의 세계관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다고 버고는 말하면서 테니스코트, 사무실 심지어 공동 정원에서조차도 거의 모든 영역에서 승리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도록 스스로 만들어야합니다." 라며 나르시시스트들이 자신의 지배력을 증명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있다고 설명합니다. 그 상대방은 낯선 사람이거나 그가 사랑하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의 성공을 축하하는것은 어려울것입니다. 바로 그 순간에 누군가 다른 사람이 "승자"이기 때문이죠.

 

<매력을 드러내는 법을 안다>

다른 사람들이 매력적이라 느낄만한 요소들을 알고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의 관계는 아마도 소설책의 회오리처럼 몰아치는 로맨스처럼 빠르게 변할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상대방에게 칭찬을 퍼붓는 모든것은 암묵적인 협상의 일부일 뿐입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매력적이고 똑똑하다고 느끼기를 바라며 하는 행동이죠. 하지만 상대가 나르시시스트에게 의문을 품고 비판하는 순간 그 관계는 신속하게 버려집니다.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이 틀렸다는걸 인정할때 스스로 물어보십시오. 사과하고 바로잡으려하는지 아니면 상황을 뒤엎고 다른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려하는지 말이죠.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신의 실수와 나쁜 행동을 책임지지않고 대신 다른사람의 탓으로 돌립니다. 긴밀한 인간관계 속에서도 항상 승자와 패자가 있다고 믿으며 승리를 위해서 행동합니다.

 

<원한을 품고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가 허튼 소리에 신경쓰지 않는 자신만만한 사람처럼 보일것입니다. 그러나 나르시시스들은 자신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유지하기위해 계속 생각하고 어떤 종류의 비난이나 모욕도 용인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작은 비난이라도 거대한 폭행, 인신공격이라고 느낍니다. 그리고 상처받은 감정을 다루기보다는 화를내고 복수하길 원합니다.

 

<사람들을 이용한다>

의도적인것은 아니지만 상황을 자신에게 의미하는 관점에서만 보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게됩니다. 공감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타인의 감정으로 관점을 바꾸는게 불가능한것은 나르시시즘의 출발점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를 중심으로 움직일것을 기대하지만 다른사람들에게 똑같이 하는것은 거부합니다. 그는 자기 방식대로 누구든지 조작하거나 괴롭히기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것은 다 자신을 위해서죠.

 

<중독되었다>

사람들이 최고점에 있을때 느낌을 생각해보세요. 촉감이 좋고 안전하며 세계의 정상이겠죠. 본질적으로 나르시시스트가 간절히 원하는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최고에 있다는 느낌을 위해 술, 성형, 쇼핑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 대처

‘아니오’ 나르시시스트를 무력화할 수 있는 마법의 말

나르시시즘에 걸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요구사항들을 다 들어줄 것을 기대합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기를 기대하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관이나 생각을 강요하는 것은 그들을 통제하는 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이나 힘을 꾸준히 쌓아갑니다.

‘아니오’라고 거절하는 행동은 나르시시스트들을 무력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들이 들어달라는 모든 요구 사항들을 들어주다가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우리의 평판만 나빠질 뿐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이 무지해서 현실을 자신만큼 볼 수 없다고 믿습니다.

믿을 수 없어. 증거가 있어?

나르시시즘에 걸린 사람들은 다른 방식으로 거짓말을 합니다. 그들은 때때로 특정 상황이나 사람들을 과장해서 묘사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혹은 자신을 멋있게 보이기 위해, 때로는 타인을 끌어내리기 위해 거짓된 무언가를 만들죠. 만약 내 앞에 있는 나르시시스트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주저하지 말고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물어보고, 그런 주장에 대한 근거를 대라고 말하세요. 그들의 이야기의 진실성을 의심한다는 사실을 표현하면 그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가 의심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너도 다른 사람과 별반 다르지 않아

암묵적으로든 명시적으로든, 나르시시스트들은 스스로가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안달이 나 있습니다. 사람들이 더 많이 알고, 더 잘 하고, 더 현명하게 생각하거나, 어떤 경우든 주변 사람들보다 전반적으로 더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사실을 어필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물론 비록 그들이 특정 분야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능숙할지는 모르지만, 그들이 우월하지는 않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난 당신이 무섭지 않아

나르시시스트를 무력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입니다.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 앞에서 불안감을 느끼기를 바랍니다. 그것을 위해 남의 약점을 이용하기 위해 호시탐탐 신경을 씁니다. 그들은 열등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결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공격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들이 하는 말을 가볍게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가 그 사람들이 무섭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들이 갑자기 분개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고, 그들의 공격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그들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그들이 위협할 수 없는 사람들을 대하는 법을 모릅니다.

 

 

화제를 바꾸지 마라

나르시시스트들은 항상 모든 부정적인 상황을 피하려고만 합니다. 만약 그들이 어떤 주제에 관해 토론하다가 자신이 하는 주장에 꼬투리가 잡히면, 그 사실을 들키지 않기 위해 토론 주제를 바꾸려고 할 것입니다. 수모를 당하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어떻게든 화제를 전환하려고 할 것이며, 우리는 그 사람이 만약 뜬구름을 잡고,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려는 행동을 보일 때 잘 감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화 주제를 실질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바꾸고, 우리가 대화에 충분히 집중하고 있으며, 상대방이 함부로 우리를 조종할 수 없다는 사실을 상기 시켜야 합니다. 물론 나르시시스트들을 무력화하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담함과 용기가 필요 하지만 방법을 인지하고 있다면, 그들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 분명히 더 힘들 것입니다.

 

 

 

 

2021.04.13 - [분류 전체보기] - KF-21 보라매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한국형 전투기 20년만에 모습을 드러낸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지난 9일 첫선을 보였습니다. 4.5세대급 전투기로 개발된 KF-21은 공군의 노후한 전투기인 F-4, F-5 등을 대체하게

rainopen.tistory.com

2021.03.31 - [분류 전체보기] - V3 Lite 무료 다운로드, 광고 차단 방법

 

V3 Lite 무료 다운로드, 광고 차단 방법

V3 lite 다운로드, 광고 차단 방법 OS 설치시 필수 소프트웨어로 백신 프로그램을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표 백신으로 V3가 있는데, 악성코드와 랜섬웨어 등 기본

rainopen.tistory.com

2021.03.22 - [분류 전체보기] - 봄나물 종류와 효능

 

봄나물 종류와 효능

봄나물 종류와 효능 취나물 산나물 당분,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 B1·B2, 니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 감기, 두통, 진통에 효과가 있어 한약재로도 이용된다. 살짝 데쳐 특유

rainopen.tistory.com

2021.01.21 - [분류 전체보기] - 공매도의 뜻 장단점

 

공매도의 뜻 장단점

공매도의 뜻 장·단점 공매도(short stock selling)는 '없는 주식을 판다'는 뜻입니다. 특정주식의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이를 빌려서 매도를 하고 이후에 이 주식이 하락하면 이를 싼값에 사서

rainopen.tistory.com

2020.11.24 - [분류 전체보기] -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과 혜택 알아보기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과 혜택 알아보기

노란우산공제 요즘 같은 불확실성 시대에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규

rainope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