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F-21 보라매 한국형 전투기

by ~~~~~하이글로시~~~~~ 2021. 4. 13.
반응형

KF-21 보라매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한국형 전투기

20년만에 모습을 드러낸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지난 9일 첫선을 보였습니다.

4.5세대급 전투기로 개발된 KF-21은 공군의 노후한 전투기인 F-4, F-5 등을 대체하게 됩니다.

 

 

2001년 김대중 정부가 독자 우주발사체, 발사장, 차세대 국산전투기 등을 목표로 제시한 후 20년만의 결실로 세계 8번째로 자체 개발 전투기로 등장한 KF-21은 2028년까지 40대, 2032년까지 모두 120대를 실전 배치하게 됩니다.

 

 

KF-21은 쌍발엔진을 탑재하고 저피탐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최대추력은 4만4천lb(파운드), 최대 이륙중량 2만5천600kg, 최대 탑재량 7천700kg이며, 최대 속도 마하 1.81(시속 2천200km), 항속거리는 2천900km입니다.

 

공군은 시제기 출고를 앞두고 실시한 대국민 명칭 공모를 통해 'KF-21'을 고유명칭으로 결정하고 공군의 상징으로 통용되는 '보라매'를 애칭으로 정했습니다. KF-21은 '21세기 첨단 항공 우주군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추 전력', '21세기 한반도를 수호할 국산전투기'라는 뜻을 담았다고 합니다.

 

 

KF-21 성능

1. 저피탐 설계, 기동성

미래 전장에서의 생존성 확보를 위해, KF-21은 반사각 정렬 설계, 매립형 안테나, S-Duct, 평면 동체, 반매립 무장창 등을 포함한 저피탐 형상 설계가 적용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피탐 기술의 적용으로 F/A-18E 슈퍼호넷보다 낮은 RCS를 달성 하였으며, 탐색개발 당시 전투효과 분석 결과 F-16 대비 4.1배, F/A-18E/F 대비 1.2배의 공대공 임무 효과, F-16C 대비 1.3배의 공대지 임무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KF-21 보라매는 같은 F414-GE-400 엔진을 사용하는 F/A-18E/F보다 작고 가벼우며, 동급 추력의 F-35보다 익면 하중이 작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F-35에 적용된 비선형 동적 모델 역변환 제어기법도 적용될 예정인데, 이는 양산형 항공기로써는 F-35에 이어 두번째로 적용 되며 이외에도 조종사의 안전을 위한 자동 지형 추적, 회피 등의 기능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2. 센서 및 항전장비

최신형 4.5세대 전투기에 걸맞게 KF-21은 AESA 레이다를 비롯한 다양한 센서들과 AESA 레이다, IRST, EOTGP, 데이터링크를 통해 공유되는 정보들을 융합하여 동일한 표적인지 판단하고, 해당 표적의 비행궤적을 계산하여 조종사에게 LAD를 통해 시현하는 센서 퓨전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IRST와 EOTGP는 유로파이터 타이푼 전투기에 탑재된 레오나르도 사의 PIRATE IRST와 F-15K 등의 전투기에서 운용하는 록히드 마틴 사의 스나이퍼 타게팅 포드를 추종하여 개발되고 있는데요.

 

EOTGP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공대공 임무에서도 사용되는데, 라팔의 FSO처럼 IRST와 센서 퓨전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적기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한화 시스템에서 개발하는 다기능 레이더는 능동위상배열 방식이며, 성능은 AN/APG-81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수준을 목표로 개발하는 중입니다.

동시에 20여 개 이상의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할 수 있으며, 동시 탐색모드, 공대지 SAR 모드, 공대공 추적 모드, LPI 모드 등을 지원합니다.

 

 

레이다 신호처리 컴퓨터는 국내 기업인 Intellics사에서 개발하였으며, 고속 연산을 위해 OpenCL을 탑재하고, 최신 고성능 FPGA인 Virtex 7과 서버급 CPU인 Intel XEON D, MXM 타입 AMD 라데온 E8950 MXM GPU를 8장 병렬 탑재하여 총 25 TFLOPS의 처리 성능을 제공해요. 이는 F-35에 탑재된 Mercury사의 제품이 17 TFLOPS 인 것에 대비하여 47% 향상된 성능입니다.

 

추후 성능개량을 통해 공대공 표적 동시 추적수, SAR 해상도를 향상하고, 동시 공대공/공대지/공대함 탐지/추적 기능과 전자전 기능 보강, 공대지 ATR 및 공대함 ISAR 기능, 비협조 표적식별 기능, 광대역 Data Link 기능, 동기종 레이다 신호 상호 간섭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통합 전자전 시스템은 RWR, ECM, CMDS로 구성됩니다. 내장형 ECM은 ALQ-200K 전자전 포드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어요.

 

고속으로 제원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광대역 디지털 수신기, 광대역으로 신호를 저장하고 복원 및 발생하는 DRFM 같은 핵심 부품은 최신 기술을 적용한 카드 형태로 설계, 제작하여 소형, 경량화되었고, 증폭기의 출력을 향상하며 안테나의 빔 폭을 넓혀서 넓은 영역을 재밍할 수 있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KF-21의 ECM 안테나는 유로파이터 타이푼이나 라팔 등 동급 4.5세대 전투기들보다 큰 편인데, 이는 공군에서 기존 전투기보다 높은 출력을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콕핏은 F-35와 유사한 글라스 콕핏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조종사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필수 비행 데이터, 항공기 데이터 및 임무 수행 관련 정보와 통합 전자전 장비로부터 들어오는 위협 정보, 센서 융합으로 통합된 표적 정보들을 선택적으로 시현하여 조종사에게 최적의 대응방법을 제공해요.

 

HOTAS 다기능 조종간과 조종석 내에서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는 DVI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LAD에는 적외선 터치센서가 적용된 저반사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 임무 컴퓨터는 IMA 구조로 설계되어 정비성, 안정성, 시스템 성능 및 장치 개량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 무장

기관포는 F-15, F-22, F/A-18E/F에도 적용한 M61 A2 20mm 발칸포가 탑재되었습니다.

최대 무장량은 약 17,000lb이며, AIM-9X, AIM-120, SDB, CBU-105, JDAM, LJDAM, LGB, AGM-65, AGM-84 등 다양한 무장을 운용할 수 있는데, 수출을 고려하여 미국제 무장 외에도 KEPD 350 타우러스, IRIS-T, MBDA 미티어 등 유럽제 무장과 장거리 공대지 유도탄-II, KGGB 등 국산 무장도 인티할 예정입니다.

하드포인트는 주익 하단에 6개, 동체 하단에 4개로 총 10개이며, 동체 하단의 하드포인트는 반매립 무장용 MEL입니다.

미티어나 AIM-120 AMRAAM 미사일을 4발 탑재할 수 있습니다.

 

 

 

 

 

 

2021.04.09 - [분류 전체보기] - 코로나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3주간 더 유지

 

코로나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3주간 더 유지

코로나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3주간 더 유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단

rainopen.tistory.com

2021.04.07 - [분류 전체보기] - 포토샵 대체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대체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대체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을 대체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포토샵 구매가 부담스럽거나,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면 참고해

rainopen.tistory.com

2021.04.06 - [분류 전체보기] - 하이브 방시혁, 이타카 홀딩스 합병

 

하이브 방시혁, 이타카 홀딩스 합병

하이브 방시혁, 이타카 홀딩스 합병 3월에 BTS가 소속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새로운 사명 하이브(HYBE, 의장 방시혁)로 가운데, 저스틴 비버 등 인기 팝스타가 소속된 이타카 홀딩스(Ithaca Holdings,

rainopen.tistory.com

2021.04.01 - [분류 전체보기] - 4월 봄 인사말 이미지 문구

 

4월 봄 인사말 이미지 문구

4월 봄 인사말 이미지 문구 예년 같으면 전국이 꽃놀이에 들떠있을 시기인데,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인파가 모이기도 어렵네요. 남쪽부터 봄 향기를 따라 벚꽃이 활짝 피어오르고, 서울도 이제

rainopen.tistory.com

2020.11.27 - [분류 전체보기] -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절차 세제 혜택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절차 세제 혜택

집을 대여해 줌으로써 얻는 소득이 있는 자가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을 시,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임대를 업으로 하는 이들의 경우 필수적으로 이를 신청하여 손실을 입지 않도록

rainopen.tistory.com

 

반응형

댓글